들어가며

목차로 돌아가기

이 장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펼쳐졌던 비폭력 운동의 여러 가지 사례와 전략들을 살펴볼 것이다. 다른 지역의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그들의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다. 더 나아가, 다른 사례들에서 볼 수 있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행동들은 앞으로 우리의 행동을 준비하는 데에 많은 아이디어들을 제공해줄 것이다. 이 장에 제시된 많은 사례들은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그룹들이 서로의 운동을 공유하며 교류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들을 보여줄 것이다. 어떤 때에는 다른 지역의 활동가를 만남으로써 운동이 더 촉발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다른 지역 운동에 관한 자료들을 접한다거나 국제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운동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덧붙이자면, 이 장에 제시된 많은 사례들을 통해 국제 연대가 운동의 과정에서 갖는 중요성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 제시된 각 사례들의 맥락은 서로 다르겠지만 모두 비폭력이라는 가치를 공통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몇 몇 사례들은 해당 지역에서 비폭력의 가치를 공유하고 신장시키려는 활동가들의 노력을 보여준다(터키, 한국의 사례). 또 다른 글에서 제시된 국제연대활동의 사례(예.인종분리정책에 맞서 싸운 남아공)는 다른 지역에서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씨브룩과 바일, 마르코샤임의 경우와 이스라엘과 남아공의 사례에서는 국경을 가로질러 운동이 펼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군사주의에 반대하는 국제행진'이나 '폭탄에 때 묻히기' 캠페인, 터키에서의 5월 15일 행동들에서는 국제적 수준에서 일어나는 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칠레와 콜롬비아의 갈등지역에서 폭력과 인권침해에 맞서 대안을 건설하는 데에는 비폭력 운동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하나의 운동을 기획함에 있어 다른 지역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비슷한 운동이 기존에 있었는지, 그렇다면 그들의 운동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조사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마찬가지로 우리의 운동에 대해서 문서로 기록을 남겨놓는다면 다른 그룹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 소개된 사례들이 각 지역의 비폭력 운동에 영감과 자극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WRI)은 전 세계 각 지역의 운동들을 잇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대를 통해서 비폭력/반군사주의 운동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며 'WRI'는 이 과정이 전쟁에 반대하고 평화와 정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