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당신의 그룹: 조직 강화하기, 차이점 탐구하기, 당신이 원하는 것은?

목차로 돌아가기

이 핸드북은 조직(group)을 위해 씌어진 것이다. 조직은 아마도 특정 대의나 혹은 주제를 가지고 모인 사람들의 집단이 될 수도 있고 친분 혹은 동질적인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거나 혹은 일회성 행사를 위해 모인 사람들일 수도 있다. 개인들조차도 보통은 단체의 지원을 일정정도 필요로 한다. 핸드북 중 캠페인에 관한 장(제3장)은 장기적으로 함께 하고자 하는 그룹들에게 보다 유용하다. 이에 비해 행동 준비를 위한 장(제 4장)은 특정 행사만을 위해 조직된 그룹에게 더욱 적당할 것이다.

강력한 조직(함께 지내며 잘 활동하고 서로가 서로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사람들로 구성된)은 운동에 힘을 불어넣는다. 그룹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한다.가장 효과적이고 즐거운 조직들은 뭔가 독특하고 서로 잘 지낼 수 있게 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룹 내부에서 일어나며 멤버들 간의 다양한 욕망 및 재능 사이의 특정한 균형의 특별한 조합으로부터 발생한다.

이 장은 그룹의 한 멤버로서 개인들 스스로가 생각할 수 있는 어떤 관점들을 제공한다. 어떤 관점들은 그룹 차원에서 토론해 의도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들이고 다른 것들은 진전 시켜야 하는 것들이다.

조직 강화하기

첫째는 사람들이 조직 자체의 기능과 태도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이다. 이것은 그 자체로 마르지 않는 분쟁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리 '그것'에서 벗어나 뭔가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과 행동의 목표에 대해, 공공장소에서 논쟁하는 것에 대해, 이번 행동이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 어떤 종류의 행동이 될 것인가 혹은 어떻게 그룹을 조직하고 기능할 것인가에 대해 좀 더 명확한 것을 원하는 사람 사이에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조직은 어떻게 해서든 그들 스스로의 방식 및 전체적인 방향,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중용의 길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만약 당신의 그룹이 많은 에너지와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 조직이라면 하위 그룹이 특정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정치적 관점 혹은 태도가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인 조직이라면 그것을 인정하고 (조직을 강화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을 만드는 것이 좋다. 활기를 억누르지 말아야 한다.

조직이 크고 오픈된 형태이든 작은 동아리에 국한된 그룹인가에 관계없이 ('동아리' 섹션 참조) 사람들은 새롭게 결합하는 이들이 환영받는다는 느낌, 무엇인가 기여할 수 있겠구나 하는 느낌을 갖길 바랄 것이다. 이것은 문화적 다양성, 억압적인 행동, 계급, 인종 및 젠더 역학관계, 그룹 내 권력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는 것은 그 자체로 긴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론 그것을 다루지 않는 것은 더 큰 문제를 일으키지만 말이다. 사람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분위기 속에서 이러한 질문들과 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젠더에 관한 섹션인 제2장은 몇몇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얘기해 본다면, 단순히 일상적인 모임 말고 특별한 세션을 조직하거나 정기적 모임에서 특별히 이를 위해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유용하다. 때로 이것은 기술 공유, 캠페인 개발, 심지어 특정 캠페인 주제에 대해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기 등 현실적인 초점을 가지고 진행될 수 있다. 때로는 활동가들 사이의 관계를 돈독히 하거나(배너를 만들고 노래를 하는 등) 혹은 그룹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들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차이점 탐구하기

어떤 시점에서 비폭력이라는 용어와 연관된 몇몇 쟁점들, 비폭력의 유형, 그것의 영향, 가치, 태도 및 목표들 등을 고찰하는 것은 비폭력행동 그룹에게는 매우 유용한 일이다. 그룹 멤버들의 깊은 신념을 움직이는 모든 쟁점은 차이에 대한 존중을 다루게 될 것이며 이것은 집단적인 그룹의 입장을 정하는 것보다 인식과 관점을 나누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다. 서로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무엇을 함께 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인식을 깊게 만든다.

비폭력 자체에 관한 질문을 던져라. 비폭력에 대한 실천은 그룹을 통합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으나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특히 특정한 목적을 위해 비폭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폭넓은 철학으로서 비폭력을 사고하는 사람 사이의 분열은 종종 있었던 일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비폭력에 관한 몇몇 쟁점들은 집단적인 원칙선언 차원으로 다뤄질 수 있으나 ('비폭력행동의 원칙들', 및 '비폭력 가이드라인'을 보라), 비폭력행동의 실천을 표방하는 그룹조차도 비폭력의 다른 측면들(긍정적, 부정적 양자 모두)에 관해서는 선입견들을 가지고 있다. 쟁점을 둘러싼 좋은 토론은 서로를 자극하고 영감을 줄 것이나 별로 안 좋은 토론은 긴장과 불만을 악화시킬 수 있다.

차이를 탐구하는 비교적 안전한 방법은 가치들의 '지표', 혹은 '스펙트럼' 놀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서로 다른 태도, 행동 및 요소들을 탐구하기 위해 이 질문모음들을 개발하였다. 그룹에 질문들이 주어지고 사람들은 두 개의 축을 기준으로 이동한다. 하나는 ‘비폭력이다 혹은 아니다’의 축이고 다른 하나는 ‘나라면 그렇게 할 것이다 혹은 하지 않을 것이다’의 축이다. 이것은 나중에 '이것을 하는 그룹에 함께 하고 싶다 혹은 함께 하고 싶지 않다'로 발전될 수 있다.
('스펙트럼 혹은 지표' 참조)

'당신의 그룹이 이루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은 간단한 대답 한 가지로 끝날 수 있지만 그룹 내의 각 멤버들이 그것을 추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서로 다른 생각 및 감정들은 사람들이 그룹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끈다. 간단한 몇 가지 소개를 위한 놀이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왜 여기에 왔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좋은 출발이 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 안내서가 사회변화라는 꽤 느슨한 아이디어를 넘어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 행동으로부터 도출된 다양한 관점들을 탐구하고 있지는 않다. 이러한 관점들은 그룹들마다 굉장히 다양할 것이고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일률적인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무언가를 서로 다르게 바라보는 태도를 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당신의 그룹이 뭔가 위험한 행동을 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야 하며 행동에서 보여질 서로 다른 태도들 및 그 위험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어떤 일의 맥락, 즉 특정한 비폭력행동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맥락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때때로 해설자들은 '전통적' 및 '비전통적' 행동의 방식을 구분하기도 한다. 그러나 맥락은 그것 모두를 변화시킬 수 있다. 패쇄적인 사회에서는 매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그저 '말할 수 없는 것을 말'하거나 혹은 '침묵을 깨는 것' 만으로도 거대한, 아마도 폭발적인 혹은 치명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맥락에서 '비전통적'인 행동, 예를 들어 시민불복종 혹은 파업 등은 제도 내로 수용되거나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으로 여겨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그 행동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이 '어, 쟤네들 그거 또 하네'라고 무시하든가 참여자 스스로가 관례적인 형태의 행동에 갇혀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몇몇 사회운동 이론가들은 '초월적(transgressive)' 혹은 '제도 내적(contained)' 행동은 '전통적/비전통적' 행동에 비해 보다 유용한 구분이라고 제안해왔다. (다툼의 역동성(Dynamics of Contention), 더그 맥아담(Doug McAdam), 시드니 테로우(Sidney Tarrow) 및 찰스 틸리(Charles Tilly) 지음, 캠브리지 대학 출판, 2001, pp. 7-9를 보라) 왜냐하면 서로 다른 맥락에서 다양한 형태의 행동들이 가질 수 있는 다른 효과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 그룹 내 몇몇 차이들(예를 들어 불법적인 행동에 관한 태도)은 행동의 맥락에 대한 서로 다른 분석으로부터 도출된 것일 수 있다. (맥락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는, '항의의 목소리를 전하기', 및 '비폭력행동의 과정에서 유발되는 긴장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를 보라.)

당신이 원하는 것은?

활동가로서 당신은 당신이 단체한테 원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단체를 원하는가? 신념과 태도를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강력한 성명을 만들 수 있는 단체를 원하는가? 이 두 가지를 조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예를 들어 당신은 보다 광범위한 캠페인의 맥락에서 비폭력을 촉진할 동아리의 일원이 될 수 있는가?

그룹이 행동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그것이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가져올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다. 단체들은 보통 실제적, 공개적으로 활동하기 전까지 그들이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보일지에 대해 짐작할 수 없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오월광장어머니회(Las Madres de la Plaza de Mayo)의 첫 번째 시위에는 단지 14명의 여성만이 참여했다. 심지어 더 작은 숫자로 시작한 다른 강력한 운동들도 있다. 단순하고 작은 규모의 행동들이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큰 결과를 가져온 경우는 많다. 그러나 당신은 또한 수많은 행동들이 예상보다 초라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 또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비폭력행동 그룹은 행동의 모든 레퍼토리들을 인지하고 행동 목적에 대한 강한 자각 및 행동의 맥락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안내서는 행동을 준비하기, 캠페인 만들기 및 한 일에 대한 평가의 내용을 담고 있다.